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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김승준, CFO 데뷔 포부 “3년 연속 두자릿수 영업이익률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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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금융신문 곽호룡 기자] 기아가 지난해까지 연이어 실적 신기록을 내더니, 올해 목표도 더욱 높게 잡았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 둔화, 트럼프 관세 리스크, 전기차 캐즘 등 위기설을 뚫을 수 있는 ‘신차 파워’가 있다는 자신감이다. 김승준 기아 재경본부장(전무)은 “만만찮은 임무지만 기회가 왔다”고 별렸다.

24일 기아는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을 열고, 지난 2024년 판매 308만9300대, 매출 107조4488억원, 영업이익 12조6671억원(영업이익률 11.8%)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역대 최대 실적을 냈던 2023년보다 각각 0.1%, 7.7%, 9.1%씩 증가한 성적표다.

김승준 기아 전무(CFO)
김승준 기아 전무(CFO)

김승준 기아 전무(CFO)

이날 컨콜은 지난 연말 인사에서 재경본부장으로 승진한 김승준 전무가 이끌었다. 시장 관계자들에게 처음으로 자신을 소개하는 데뷔 무대를 가진 것이다.

김 전무는 작년 성적표에 대해 “기아의 실력을 보여드린 한해였다”고 평가했다. 그는 “과거처럼 생산위주로 재고를 쌓아놓는 푸쉬방식이었다면 오히려 더 많은 판매와 수익이 났을 것”이라면서 “하지만 시장이 요구하는 차량을 만드는 풀방식으로 전환해 이뤄낸 양질의 성과”라고 말했다.

이어 올해 실적 가이던스로 판매 321만6000대, 매출 112조5000억원, 영업이익 12조4000억원(영업이익률 11%)을 제시했다. 작년과 비교해 판매는 4.1%, 매출은 4.7% 끌어올린다는 목표다. 정치적 이슈 등으로 급등한 달러·원 환율 정상화를 가정하더라도 영업이익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해 3년 연속 두자릿수 영업이익률(11%)을 이룬다는 것이다.

김 전무는 “산업수요 등을 봤을 때 성장이 가능할까 의구심을 가질수도 있다”면서도 “올해 그 어느때보다 많은 신차를 계획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수익성에 대해서도 “신차가 출시되는데 인센티브를 더 쓸 이유도 없다”고 강조했다.

기아 권역별 2024년 판매량과 2025년 판매목표. 출처=기아 IR자료
기아 권역별 2024년 판매량과 2025년 판매목표. 출처=기아 IR자료

기아 권역별 2024년 판매량과 2025년 판매목표. 출처=기아 IR자료

기아 권역별 2024년 판매량과 2025년 판매목표. 출처=기아 IR자료
기아 권역별 2024년 판매량과 2025년 판매목표. 출처=기아 IR자료

기아 김승준, CFO 데뷔 포부 “3년 연속 두자릿수 영업이익률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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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주는 지난달 인도에서 출시한 신흥국 전략 소형SUV ‘시로스’다. 올해 5만5000대 판매를 시작으로 연간 8만대 수준의 실적을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날 기아가 공개한 2025년 권역별 현지 판매를 보면 인도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을 내겠다는 계획이다. 목표치가 30만대로 작년보다 23.2%나 많은 수치다.

기아 소형SUV 시로스
기아 소형SUV 시로스

기아 소형SUV 시로스

기아 소형SUV 시로스
기아 소형SUV 시로스

기아 김승준, CFO 데뷔 포부 “3년 연속 두자릿수 영업이익률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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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픽업트럭’ 타스만은 한국에서 오는 2월 출시가 예정됐다고 언급했다. 목표 판매량은 올해 4만대로, 글로벌 출시 이후 연간 6만대 정도로 잡아놨다.

판매량 순증 목표만 따지만 최대 시장인 북미권역(104만7000대, +59만대)이 가장 많다. 올해 12월쯤 내놓을 텔루라이드 2세대 풀체인지(완전변경)를 제외하면 마땅한 신차는 없다. 다른 지역과 다르게 미국에서는 연식변경 시점에 맞춰 인센티브를 집행해 판매량을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기아 픽업트럭 타스만
기아 픽업트럭 타스만

기아 픽업트럭 타스만

기아 픽업트럭 타스만
기아 픽업트럭 타스만

기아 김승준, CFO 데뷔 포부 “3년 연속 두자릿수 영업이익률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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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밖에도 기아는 작년 최대 실적에 기여한 하이브리드 모델 10종을 올해부터 내년 1분기까지 추가할 예정이다.

김 전무는 “이를 기반으로 3년 연속 두자릿수 영업이익률을 지킬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한다”며 “내년 이맘때쯤 ‘기아는 약속을 지키는 회사구나’라고 생각하시게끔 업무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곽호룡 한국금융신문 기자 horr@fntime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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