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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원특례시 해양항만수산국 ‘1분기 정례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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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원특례시 조성민 해양항만수산국장은 23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1분기 정례브리핑’을 가졌다.

이날 밝힌 주요 추진사업은 ▲신항개항 20주년, 항만물류산업 미래성장 전략사업 추진 ▲해양레저관광 핵심 인프라 확충 본격 추진 ▲해양레저산업육성 종합계획 수립 ▲구산해양관광단지 조성사업 추진 가속화 ▲2025∙2026년 해양수산보조사업 신청∙접수 ▲2025년 설맞이 수산물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 추진 등이다.

조성민 해양항만수산국장 ‘1분기 정례브리핑’ 모습.(사진=창원시)
조성민 해양항만수산국장 ‘1분기 정례브리핑’ 모습.(사진=창원시)

◆항만∙물류 활성화 위한 내실 강화 집중

조성민 국장은 “세계7대 항만물류도시로 나아가기 위해 올해 항만∙물류 활성화를 위한 내실 강화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먼저 사업비 6000만원을 투입해 ‘2025 창원시 해운항만산업 실태조사 용역’을 추진한다. 

창원시는 부산항 신항, 마산항, 진해항 3개의 무역항을 두고 있어 해운항만(물류) 연관 산업의 활성화가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지만 창원시의 해운항만산업을 심도 있게 파악할 수 있는 통계 데이터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번 해운항만산업 실태조사를 통해 기업 경영실태, 종사자 현황, 경영 현안, 기업체 애로와 개선 사항 등을 파악해 해운항만(물류) 활성화를 위한 정책에 폭넓게 활용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창원시정연구원과 함께 ‘창원특례시 항만기술산업 육성 전략’ 수립에도 나선다. 항만기술산업은 항만장비와 이를 위한 정보통신시스템의 개발, 제작, 유지∙관리와 관련된 산업이다.

지난해 4월 진해의 부산항 신항 7부두 개장과 함께 스마트항만이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하면서 자동화 하역장비, AGV(무인 자동 이송 차량) 등 항만장비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정부는 항만기술산업의 육성을 위해 2023년 1월 스마트항만 기술산업 육성과 시장 확대 전략을 수립했으며, 이러한 정부정책을 뒷받침하는 ‘항만기술산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약칭: 항만기술산업법)이 올해 1월25일 시행을 앞두고 있다.

정부는 ‘항만기술산업법’에 따라 항만기술산업 육성을 위해 국가계획인 ‘항만기술산업 육성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창원시는 기계∙장비 제조업 강점이 있고 부산항 신항, 진해신항과 같은 우수한 항만인프라가 있어 항만장비제작과 MRO 산업 육성을 위한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시는 창원시정연구원과 협업해 ‘창원특례시 항만기술산업 육성 전략’을 마련하고 국가계획인 항만기술산업 육성계획에 반영하기 위한 노력을 해나갈 예정이다. 

2026년 1월 부산항 신항이 개장 20주년을 맞이한다. 부산항 신항 20주년을 앞두고 시는 올해 하반기 창원시정연구원과 함께 신항과 주변 지역의 변화상, 그리고 다양한 에피소드를 담은 부산항 신항 20주년 변천사를 제작∙발간한다. 

또한 부산항 신항의 과거를 돌아보고 세계적인 항만물류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미래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항만물류정책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조성민 국장은 “시는 지난해 개장한 부산항 신항 7부두를 시작으로 스마트 항만이 본격적인 성장을 시작함에 따라 새로운 도약의 기회를 맞았다”며 “창원시의 미래 먹거리 산업인 항만물류산업 육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진해 해양공원 일원 전경.(뉴스프리존DB)
진해 해양공원 일원 전경.(뉴스프리존DB)

◆해양레저관광 핵심 인프라 확충 본격 추진

창원시가 정부의 남해안 해양레저관광벨트 구축 정책을 기반으로 시를 남해안의 해양레저관광의 중심도시로 만들기 위한 인프라 확충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먼저 창원시는 지난해 7월 해양수산부가 주관한 2024년 해양레저관광 거점 공모사업에 선정돼, 명동(진해해양공원) 일원에 사계절 해양레저 체험이 가능한 진해 해양레저관광 거점을 2028년까지 조성할 계획으로 1월 기본계획용역을 착수할 예정이다. 

기본계획용역에는 사업계획 수립과 함께 명동마리나와 진해해양공원 등 지역 내 해양관광 시설이 상호 보완적으로 연결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연계 방안을 검토해, 10월에는 해양수산부의 사업계획 승인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울러 크루즈관광 활성화를 위해 경상남도와 함께 크루즈 간이CIQ터미널 조성사업을 본격 추진해, 국제크루즈 기반시설 구축으로 외국인 관광객 유치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우선, 외국적 선사와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해 지난해부터 해양수산부, 마산지방해양수산청, 가포신항 운영사인 마산아이포트와 협의를 통해 가포신항의 유휴창고에 크루즈 간이CIQ터미널 구축에 필요한 사업비 2억원(도비 1억3500만원, 시비 6500만원)으로 유휴창고 리모델링과 접안시설(보완) 설계를 2025년 12월까지 마칠 계획이다. 

이 외에도 창원바다 둘레길 정비사업(웅천동 일원), 해양레저 교육체험장 조성사업(해양신도시 내호) 추진으로 해양레저관광 기반시설을 확충할 계획이다. 

조성민 국장은 “창원시가 해양레저관광의 중심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정부 정책을 적극 반영하고 우리 시가 가진 우수한 해양관광자원에 대한 다각적인 연계를 통해 변화하는 관광 트렌드와 증가하는 해양레저 수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해양레저관광 인프라 확충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명동 마리나항만 개발사업 조감도.(뉴스프리존DB)
명동 마리나항만 개발사업 조감도.(뉴스프리존DB)

◆‘해양레저산업 육성 종합계획 수립 용역’ 추진

창원시는 2025년 3월부터 1년간 해양 여건과 국내외 해양레저산업트렌드를 반영한 해양레저산업의 단계별 추진계획 수립과 신규사업 발굴을 위해 ‘해양레저산업 육성 종합계획 수립 용역’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용역은 창원시 해안 전역을 범위로 2025년부터 2030년까지 해양레저산업의 정책 방향, 연도별 해양레저산업 육성계획을 내용으로 해양레저산업 전반에 대한 마스터플랜을 수립해 개별적인 사업추진으로 발생할 수 있는 시행착오와 예산 낭비 등의 문제점을 사전에 방지한다.

시는 명동마리나 항만을 비롯한 아름다운 해안선과 다양한 해양자원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해양레저산업을 활성화할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어, 이번 종합계획 수립으로 해양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통한 개별 해양레저산업과의 연계로 지역경제와 관광산업을 활성화하는 새로운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조성민 국장은 “해양레저산업 육성 종합계획 수립을 통해 증가하는 해양레저관광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미래 신성장 동력인 해양레저산업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구산해양관광단지 조성계획 조감도.(뉴스프리존DB)
구산해양관광단지 조성계획 조감도.(뉴스프리존DB)

◆구산해양관광단지 조성사업 추진 가속화

창원시가 구산해양관광단지 조성사업의 2026년 상반기 착공을 목표로 보상과 사전 행정절차 이행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구산해양관광단지 조성사업은 마산합포구 구산면 구복리와 심리 일원에 총사업비 5170억원을 투입해 기업연수원, 카페촌, 웰니스 타운, 모험체험시설(키즈 테마파크, 어드벤처 타운), 골프장, 숙박시설 등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2028년 완료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시는 작년 2월 관광단지의 종합적∙체계적인 개발과 공익적 목적 달성을 위해 골프장 부지 비율을 34.4%에서 29.9%로 줄이고 현재, 지구 내 입지시설의 효율적인 재배치와 도로 노선 조정을 위해 사업계획 검토 중에 있다. 연내 조성계획(변경) 확정을 목표로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편 조속한 사업부지 확보를 위해서 편입(예정)토지 중 총 977필지(252만㎡) 중 아직까지 보상협의가 완료되지 않은 126필지(44만7000㎡)는 올 1월경 지방토지수용위원회(지토위)에 수용재결 신청을 해, 4월 중으로 수용재결 심의를 완료하고 7월까지 소유권을 확보할 계획이다.

조성민 국장은 “가덕도 신공항과 진해신항 등 대형 프로젝트로 인해 관광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접근성이 우수한 본 사업이 고부가가치 관광산업을 선점해 장기간 침체된 마산 지역의 활력을 회복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진해 속천항.(사진=모지준 기자)
진해 속천항.(사진=모지준 기자)

◆2025·26년도 해양수산보조사업 신청 접수

창원시는 수산업 현장의 여건을 개선하고, 어업인들의 안정적인 경영을 돕기 위한 2025∙2026년도 해양수산보조사업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이번에 신청 가능한 사업은 2025년 8개, 2026년 33개로, 수산자원조성, 양식산업 진흥, 수산물 유통 지원, 해양사고 예방 분야 등 총 41개 사업이다.

신청대상은 관내 어업인, 어촌계, 수협, 수산물 가공∙수출업체 등이며, 신청 기간은 1월15일부터 2월21일까지다.

신청방법은 사업 신청서와 계획서를 작성해 창원특례시청 수산과 또는 구청 수산부서에 방문 접수하면 된다. 

이와 관련 기타 자세한 사항은 창원시 홈페이지 공고문을 참고하거나, 접수처에 문의하면 된다.

대상자 선정은 올해 해양수산사업 지침에 따라 사업별로 신청서와 제반 서류를 검토한 후 우선순위 등을 고려해 3월경 수산조정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할 예정이다.

조성민 국장은 “어촌의 활력과 어업인의 안정적인 조업 기반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며 “사업 신청에 누락되는 일이 없도록 적극 홍보하고, 국도비 예산 확보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홍남표 창원특례시장 마산어시장에서 장을 보고 있다.(뉴스프리존DB)
홍남표 창원특례시장 마산어시장에서 장을 보고 있다.(뉴스프리존DB)

◆전통시장서 설 준비! 온누리 환급 행사로 ‘더 풍성하게’

창원시는 설 명절을 맞아 전통시장인 마산어시장과 창원상남시장에서 온누리 환급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마산어시장은 1월23일부터 27일까지 5일간, 창원상남시장은 1월24일부터 27일까지 4일간 진행된다.

이번 행사는 설을 앞두고 수산물 가격 안정을 도모하고, 국내산 수산물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전통시장에서 국내산 수산물을 구매하면 최대 30%(1인당 최대 2만원)를 온누리상품권으로 환급받을 수 있다.

지난해에는 총 12억원 상당의 온누리상품권이 환급돼, 시민들에게 큰 혜택을 제공했으며, 이번 행사 역시 많은 관심과 참여가 기대된다.

구매 금액별 환급 기준은 ▲3만4000원 이상~6만7000원 미만은 1만원 ▲6만7000원 이상은 2만 원이다. 

환급 대상은 국내산 수산물 구매 금액에 한정되며, 횟집 등 음식점에서 사용한 금액은 제외되며, 이번 행사부터는 시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행사기간 내 언제든지 환급이 가능하도록 변경했다.

창원시는 행사 기간 동안 불시 점검을 실시해 수입산 판매 여부와 중복 지원 등 부정환급 사례를 방지하고, 공정한 행사가 이뤄지도록 관리할 방침이다.

조성민 국장은 “이번 행사가 전통시장 활성화와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수산물 가격 안정과 온누리상품권 활용을 통해 시민들이 더 풍성한 설 명절을 보내시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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