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명절 선물로 농식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3만∼5만원대의 가정용 농산물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설에 차례를 지내겠다는 응답은 절반 이하인 48.5%였다.
20일 농촌진흥청이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 소비자 패널 1천명을 대상으로 한 ‘2025년 설 명절 농식품 소비 행태 변화 조사’ 결과에 따르면 차례용 농산물 구매는 줄이는 대신 가족들이 먹을 일반 농산물 구매는 늘리겠다는 소비자가 많았다.
설 명절에 평소보다 다양한 종류의 식품을 넉넉히 구매해 가족과 함께 즐기는 자가소비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설에 차례를 지내겠다는 가구는 48.5%로 지난해와 비슷했다. 또 응답자 60%는 지난해와 같은 양의 차례용품을 구매하겠다고 답했다.
과일류는 사과(46.8%)와 배(43.4%), 축산물은 국내산 소고기 갈비(22.2%)와 국내산 소고기 등심(14.8%) 순으로 구매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과일(32.0%), 축산물(25.4%) 모두 지난해보다 적게 구매하겠다고 밝혔다.
과일이나 축산물을 구매할 때도 대형마트나 슈퍼마켓보다 전통시장이나 전문점, 온라인몰을 찾겠다는 비중이 지난해보다 높았다. 그 이유로 가격 절감(49.7%), 접근 편리함(24.9%), 품질 향상(15.5%) 등을 꼽았다.
소비자 10명 중 6명은 ‘가족에게 선물할 의향이 있다’라고 답했다. 인기 선물 품목은 과일류(32.3%)가 가장 많았고 축산물(15.6%), 현금(12.4%), 건강기능식품(11.6%), 한과·견과류(4.9%) 등의 순이었다.
지인에게는 10명 중 3명이 선물할 생각이 있다고 밝혔다. 구매 품목은 과일(25.1%), 차 및 커피(12.7%), 통조림(8.2%), 건어물(6.6%), 건강기능식품(6.3%) 순이었다.
선물용품 구매액은 3만∼5만원대를 가장 선호했다. 소비자들은 가격과 선물 받는 사람의 취향을 고려해 선물 품목을 고르겠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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