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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철형의 생생와인] 19세기말 독일 화가 작품에서 발견한 샴페인

생생비즈 조회수  

19세기 말 독일 화가는 샴페인을 그렸을까?

독일에서는 스파클링 와인을 젝트(Sekt)라 하니 엄밀히는 프랑스 샴페인을 그린 것인 지는 확인하기가 쉽지 않다. 

분명한 것은 오늘 소개하는 작품을 그린 로비스 코린트가 뮌헨(1880~1884)에서 미술공부를 하다가 프랑스에서도 6년 정도(1884~1890) 공부하며 작품활동을 했다고 하니 샴페인을 모를 리가 없다.

그리고 그가 뮌헨에서 9년(1891~1899)을 보낼 때 와인과 샴페인을 많이 마셨다고도 하니 그의 작품 속의 스파클링 와인은 샴페인일 확률이 높다.

그는 1900년부터는 베를린에서 활동을 하기 시작했다.

독일에서 젝트(Sekt)라 불리우는 스파클링 와인이 처음 생산하기 시작한 것이 1826년이고 1850년대부터 그 생산량이 급증했다고 하니 작가가 독일에서 활동하던 시기인 1890년대 이후에 독일에서 스파클링 와인은 꽤 흔히 접할 수 있었을 것이다.

독일화가가 그린 작품명은 ‘샤를로테 베렌트(1880~1967)와 샴페인잔을 든 자화상 (Self-portrait with Charlotte Berend and champagne goblet)’이다.

독일어 작품명에 아예 젝트잔 즉 스파클링 잔이라고 명기되어 있다.

이를 영어권에서 샴페인으로 번역을 한 것이다.

▲자화상 1902년 작(Self-portrait with Charlotte Berend and champagne goblet). /위키피디아
▲자화상 1902년 작(Self-portrait with Charlotte Berend and champagne goblet). /위키피디아

우선 자화상이라고 하지만 작품 자체가 약간은 충격적이다.

우리가 흔히 초상화라면 생각하는 한 사람만을 그린 것이 아니고 두 사람을 그린 것도 그렇고, 더구나 여인은 상반신을 노출한 상태이고 작가인 자신은 한 손에 샴페인 잔을 들고 다른 한 손은 여인의 가슴 부분을 만지고 있는 것도 파격적이다.

이 때는 둘은 사랑하는 연인 사이였고 1년 후에 이 여인은 작가의 부인이 되었다.

와인 잔은 쿠페형이어서 스파클링 와인 잔이긴 한데 와인이 붉은 색을 띄고 있어 딱히 로제 혹은 레드 스파클링 와인이라고 하지 않으면 레드 와인이라고 해도 통할 것 같다.

더구나 뒤의 탁자위에는 샴페인 병이라기 보다는 스틸 와인 병 같아 보이는 병과 쿠페형잔이 두 개가 있는데 잔은 둘 다 비어 있다.

이 작품을 설명하는 글들에서 이 와인이 레드 샴페인이라고 하기에 샴페인인 줄 알지 아닐 수도 있어 보인다는 말이다. 하지만 잔으로 보면 확실하게 샴페인일 것 같기는 하다.

사실 그녀가 작가 사후에 쓴 자서전에서는 와인으로만 나오기에 샴페인이라고 주장할 수는 없지만 작가가 작품명을 그리 정했으니 레드 샴페인이라고 믿을 수밖에 없을 것 같다.

▲로비스 코린트와 샤를로테 베렌트 사진 (Lovis Corinth and Charlotte Berend, 1902). /위키피디아
▲로비스 코린트와 샤를로테 베렌트 사진 (Lovis Corinth and Charlotte Berend, 1902). /위키피디아

작품명을 떠나 이것이 샴페인이라고 추정하는 이유가 있다.

소위 탱크속 2차 발효 방식인 샤르마 방식이 1895년 이탈리아 아스티에서 마르티노티(Federico Martinotti)에 의해 발명됐고, 좀 더 개선된 방식으로 특허낸 것은 1910년 프랑스 샤르마 (Eugenio Charmat)에 의해서였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좀 더 고급스럽게 이 탱크 방식으로 스파클링 와인을 생산하는 방식으로 재도입된 것은 1936년부터라고 하니 이 작품을 그린 1902년에는 독일에는 탱크 방식은 아예 없었다. 

아무리 독일의 스파클링 와인이라 해도 샴페인 방식으로 생산한 것이니 샴페인이라도 할 수는 있을 것 같다. 

그리고 하나 더.

샴페인 등에 대한 원산지 증명제도가 프랑스에서 제정된 것이 1919년부터라고 하니 이 작품이 그려진 시기에는 샴페인이라는 용어도 다른 나라에서도 사용할 수 있었던 시기였다.

이 작품은 1902년에 그렸는데 1901년 작가가 베를린에 회화 학원을 열었을 때 첫 학생이 이 작품에 등장하는 여인이었고 이들은 1902년 발트해로 여행하며 작품 활동을 지속했다고 한다. 

그리고는 그 다음 해인 1903년 결혼했으나 정작 결혼식은 1904년에 올렸다고 한다. 

그리고 그 해에 아들을 얻었고.

작품을 보면 둘이 살짝 미소를 띈 상태이고 둘의 시선이 감상하는 사람의 눈과 마주치게 되어 분명 그림인 줄 아는데도 마치 대화를 나누어야 할 듯한 착각을 불러 일으키게 한다. 작가는 이 그림을 약혼 사진이라고 생각했다고 하니 느낌이 틀린 것도 아니다.

이 그림의 주인공이자 작가인 로비스 코린트(Lovis Corinth, 1858~1925)로 그는 독일 화가이자작가이기도 하고 판화가이기도 했는데 그는 인상주의(Impressionism)과 표현주의(Exptressionism)를 종합한 작가라는 평가를 받는다.

▲로비스 코린트 1887년 파리시절. /위키피디아
▲로비스 코린트 1887년 파리시절. /위키피디아

그는 파리와 뮌헨에서 공부한 후 베를린에서 주로 활동했는데 초기에는 표현주의에 반대하고 자연주의적 접근법으로 작품을 그렸다. 하지만 1911년 뇌졸증을 앓고 나서는 오히려 표현주의적 색채를 띄게 되었다고 한다.

그는 초상화와 풍경화, 누드와 역사화와 성서적 장면 등 다양한 주제의 작품을 남겼다.

평론가들은 앞에서 소개한 작가의 작품이 본인의 독창적인 그림이 아니라 렘브란트의 자화상을 모델로 한 것이라고 평가한다.

그렇다면 렘브란트의 어떤 작품에서 모티브를 가져왔을까?

렘브란트(1606~1669)의 한 작품에서 여인(이 여인은 렘브란트의 아내다)이 와인잔을 들고 건배를 하고 있는데 이 장면은 성서(누가복음)에 나오는 탕아가 여관에서 창녀와 놀고 있는 장면을 묘사한 것이라고 한다.

▲사스키아와 함께 한 자화상 1635년경 작품 렘브란트 (Rembrandt van Rijn: Selbstporträt mit Saskia). /위키피디아
▲사스키아와 함께 한 자화상 1635년경 작품 렘브란트 (Rembrandt van Rijn: Selbstporträt mit Saskia). /위키피디아

그림을 얼핏 보면 잔모양이 아주 길죽하고 색깔로 보아 맥주인가 싶기도 하지만 와인이라고 한다.

1635년 작품이니 당연히 샴페인일 리는 없다.

하지만 렘브란트는 이 초상화의 모티브를 성서에서 빌려왔지만 작품은 성서와는 상관없이 애로틱하게 표현한 것이라고 한다.

하지만 눈빛 처리는 여기도 감상자가 무언가 대화를 나누어야 할 듯하여 두 그림이 정말 너무 흡사하다는 느낌을 준다.

코린트가 무려 267년이라는 시간을 초월하여 선배 화가인 렘브란트의 작품을 모티브로 나름 새롭게 창작해낸 셈이다.

세월이 흘러서 그런 지 과감하게 노출신까지 선보이며 완전히 다른 데도 신기하게도 유사하다는 느낌이 들게 한다. 

렘브란트도 장난기 어린 표정이 비치는데 코린트 역시 작품 속에서 살짝 취한 듯한 표정이다. 이런 재미있는 자화상을 구상한 두 화가의 유머러스한 장난기가 오늘날 작품을 감상하는 사람에게까지 전달되어 미소 짓게 하는 것 같다.

그리고 연인과 남편의 요구에 흔쾌히 응한 여인들의 용기가 대단하다는 생각이다.

특히나 코린트의 연인인 샤를로테(1880~1967)는 이때가 22살이라는 나이였는데.

사랑의 힘이었을까? 치기였을까? 아니면 사진 대신 추억을 남긴다는 마음이었을까?

로비스 코린트의 다른 작품들을 감상하며 오늘의 칼럼을 마무리하자.

▲바쿠스 축제 (Bacchanalia (1896). /위키피디아
▲바쿠스 축제 (Bacchanalia (1896). /위키피디아
▲황소와 소녀 (Mädchen mit Stier, 1902). /위키피디아
▲황소와 소녀 (Mädchen mit Stier, 1902). /위키피디아
▲붉은 예수 The Red Christ (1922). /위키피디아
▲붉은 예수 The Red Christ (1922). /위키피디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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