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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가 인도의 대표적인 교통수단인 3륜차 등 초소형 모빌리티 시장으로 영토 확장을 추진한다. 완성차 업계 ‘블루오션’으로 떠오른 인도가 전동화 전환에 박차를 가하는 가운데 현대차는 현지 교통 환경과 소비자의 요구를 반영한 초소형 전기 모빌리티를 제공해 시장 입지를 강화할 방침이다.
현대차는 18일(현지시간) 인도 델리의 바랏 만다팜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바랏 모빌리티 글로벌 엑스포 2025에 참가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서 현대차의 인도 마이크로 모빌리티 비전을 발표하고 3륜 및 초소형 4륜 전기차 콘셉트 모델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마이크로 모빌리티는 전기 오토바이와 초소형 전기차 등 친환경 동력을 활용한 소형 이동수단을 의미한다. 인도 전역에서 볼 수 있는 3륜차 ‘릭샤’가 대표적인 예다. 현지에서 택시 역할을 하는 릭샤는 전동화 전환의 흐름 속에서 전기 모터로 대체하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현대차는 이런 인도 시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3륜 및 초소형 4륜 전기차 양산을 검토하기로 했다. 마이크로 모빌리티 이용률을 높은 현지 시장의 특성을 고려한 것이다. 현대차는 ‘친환경적이고 안전한 마이크로 모빌리티 보급을 통해 인도 고객들의 이동 경험 향상에 기여한다’는 비전을 세웠다.
이날 선보인 3륜 및 초소형 4륜 전기차의 콘셉트 모델은 복잡하고 좁은 인도 도로에 대응할 수 있는 크기를 갖췄다. 현지 업체들이 판매하는 기존 차량들과 비교해 우수한 주행감과 안전성을 확보했다는 게 현대차의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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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콘셉트 모델은 각진 앞유리를 배치해 운전자의 가시성과 충돌 보호 기능을 향상시켰다. 평평한 바닥과 폭넓은 휠베이스(축간거리)를 통해 탑승객의 이동 편의도 함께 강화했다.
3륜 전기차 콘셉트 모델은 견인 고리와 휠체어 사용자를 위한 접이식 좌석 등을 탑재했다. 단순 이동 수단뿐만 아니라 물류와 응급 구조 등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하도록 의도한 것이다. 운전자는 차체 높이를 조절해 폭우와 같은 기후 환경에서도 원활하게 주행할 수 있다.
현대차는 고온다습한 인도 기후 환경을 반영해 열 전도율 감소용 페인트와 폭우에 대비할 수 있는 방수 소재의 사용을 검토할 계획이다. 인도 소비자가 최적의 이동 경험을 할 수 있는 모빌리티 개발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이상엽 현대제네시스글로벌디자인담당 부사장은 “이번에 공개한 콘셉트는 인도의 도로와 교통 환경에 최적화된 라스트 마일 및 공유 모빌리티”라며 “디자인의 중심에 고객을 두고 인도 현지에서 모빌리티 생태계를 조성하고 고객들의 이동 경험을 향상시켜 나가는 데 지속적으로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가 마이크로 모빌리티 시장에 진출한다면 시장 입지를 강화하는 기회를 잡을 수 있다. 3륜차 등 초소형 전기 모빌리티부터 소형(크레타EV), 준중형(아이오닉5) 등 전기 승용차까지로 차급별 라인업을 구축하기 때문이다. 현대차는 2030년까지 전기차 판매 비중을 전체의 30%로 확대한다는 인도 정부의 정책에 발맞춰 전기차 라인업을 5개로 늘릴 계획이다.
현대차는 인도의 3륜차 생산업체인 TVS모터와의 협력 계획도 공개했다. 현대차는 완성차 양산 경험을 기반으로 차량 설계 및 개발, 디자인 등 기술 역량과 관련 노하우를 제공한다. TVS모터는 현지 생산 및 판매를 담당하는 방식으로 마이크로모빌리티 공급 계획을 검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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