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어코리아=하인규 기자]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집행위원회(집행위원장 차정현)는 ‘2025 제13회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 최종 심사를 지난 9일(목) 16시 서울마포 신라스테이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올해로 13회째를 맞이한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은 지역축제콘텐츠 산업에 크게 이바지한 지역 축제 관계자들을 시상함으로써 축제콘텐츠 산업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한국의 지역축제가 세계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독려하기 위해 열리는 시상식이다. 이는 정부나 지자체가 축제를 심사하고 지원하는 것과 달리 이해관계로부터 철저히 배제된 축제관련 단체와 축제 전문가로 구성된 심의위원단이 엄격한 기준으로 지역 축제를 선정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참가 접수는 2024년 11월 11일부터 2025년 1월 10일까지 예정이었으나, 축제 관계자들의 관심과 호응에 힘입어 12월 27일 조기 마감했다. 이번 제13회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 심사위원단에는 관련 교수, 업계 대표, 축제 감독, 언론인 등 60여 명이 심사위원 최종 후보로 선정됐으며, 이중 무작위로 선정된 27명이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 최종 심사를 맡았다. 심사위원장으로는 박선우(사단법인 지역산업문화협회 이사장, 전)서울과학기술대학교 조형대학장/대학원장) 심사위원장이 작년에 이어 선임됐다. 이날 심의위원회는 2024년 열린 축제 중 지역발전에 이바지했거나 발전 가능성이 높은 축제를 대상으로 객관적이고 엄중한 1, 2차 심사를 거쳐 최종 수상 축제를 결정했다.
심의위원회는 2024년 열린 축제 중 지역발전에 이바지했거나 발전 가능성이 높은 축제를 대상으로 축제 결과, 방문객 인지/만족도, 지역민 지지도, 콘텐츠 차별성, 안전관리체계, 지역사회 기여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객관적이고 엄중한 심사를 거쳐 최종 수상을 결정했다. 올해 최고의 축제를 선정하는 과정은 그야말로 치열한 경쟁의 장이었으며, 그 영예는 총7개 부문, 35개 축제가 선정됐다.
▲축제글로벌명품 부문(5개): 제30회 동래읍성역사축제, 울산옹기축제, 제23회 이천쌀문화축제, 정남진장흥물축제, 천안흥타령춤축제 2024 ▲축제예술/공연 부문(5개): 과천공연예술축제, 광주 추억의 충장축제, 2024 대덕물빛축제, 2024 안양춤축제, 2024 세종시빛축제 ▲축제콘텐츠 부문(5개): 계룡軍문화축제, 부안마실축제, 제3회 의령리치리치페스티벌, 예산장터삼국축제, 2024 화순고인돌가을꽃축제 ▲축제경제/특산 부문(5개): 제13회 대한민국와인축제, 양평용문산산나물축제, 제24회 영광불갑산상사화축제, 2024 순천푸드앤아트페스티벌, 함양산삼축제 ▲축제관광/생태 부문(5개): 제9회 광주서창억새축제, 2024 대천겨울바다사랑축제, 2024 대한민국국향대전, 제26회 봉화은어축제, 철원화강다슬기축제 ▲축제 문화유산/역사 부문(5개) 2025년 신설: 대전효문화뿌리축제, 2024 목포항구축제, 제26회 서편제보성소리축제, 영암왕인문화축제, 진도신비의바닷길축제 ▲
축제프로그램 특별상 부문(5개)2025년 신규 진입: 2024 강경 문화유산야행, 제29회 광주시 남한산성문화제, 김천김밥축제, 제18회 삼길포우럭축제, 장성 황룡강가을꽃축제올해의 명예의 전당 어보(御寶)기념패 수상은 정남진 장흥물축제가 선정됐다. 정남진장흥물축제는 독창적인 기획력으로 지역 축제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며, 축제 기간 동안 불공정 상행위 근절을 통해 공정하고 즐거운 축제 문화를 성공적으로 조성했을 뿐만 아니라, 축제를 기반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생활인구 증대를 이루며, 지역 소멸 위기 극복에 기여한 점에서 심사위원단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
올해 명예의 전당에 등극한 정남진 장흥물축제(김성 전라남도 장흥군수)는 어보(御寶)기념패(24K순금도금/무게2Kg)를 수상한다. 어보(御寶)기념패는 대한민국 수도를 상징하는 호랑이를 모티브로 이종희 조형작가가 디자인한 24K 순금 도금 작품으로, 광화문 세종대왕 동상을 주물한 박상규 주물 장인의 손길과 김길수 나전칠기 옻칠 명인의 어보 받침대가 어우러진 의미 있는 작품이다.
한편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심의위원회 박선우 위원장은 “여러분의 뜨거운 성원에 힘입어 올해도 치열한 경쟁 속에서 엄정한 심사를 통해 대한민국 최고의 축제들이 선정됐다”며 “많은 관심과 사랑에 감사하며 앞으로도 대한민국 축제의 세계화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더욱 힘쓰고 발전 가능성이 높은 축제부터 숨어 있는 축제를 발굴하는 데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에 선정된 축제들은 온·오프라인에서 다각화된 매체 접근을 통해 전략적인 홍보 및 마케팅 극대화로 방문객을 유치하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으며, 지역 이미지 제고는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여 경쟁력을 갖춘 세계적인 축제로 발전할 기회를 제공받는다.
2025년 제13회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 시상식과 관련된 상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