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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취임 후 전기차 보조금 등을 폐지하겠다고 공언했지만 현지에 이미 수혜 지역이 형성된 만큼 완전히 철회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7일(현지 시간) “트럼프의 공약으로 미국 내 배터리 신공장 10여 곳을 지원하기 위한 수백억 달러의 정부 지원금이 위험에 처했다”면서도 “일각에서는 (배터리 공장들이) 미국 제조업 일자리를 창출하기 때문에 살아남을 것으로 본다”고 보도했다. 자동차연구센터(CAR)에 따르면 총 1330억 달러(약 193조 4000억 원)에 이르는 관련 투자를 통해 미국에 10만 9000개 이상의 일자리가 만들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 중 대부분은 중서부에서 남부에 걸쳐 형성된 배터리 공장에서 창출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WSJ는 “조지아주에서 미시간주까지 이어지는 배터리 공장 지대는 이미 ‘배터리 벨트’라는 별명을 얻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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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기업들도 대규모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SK온은 미국 포드자동차와 배터리 생산 합작사 블루오벌SK를 세우고 켄터키 1·2공장과 테네시 공장 등 3곳을 짓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북미에 단독 공장 2곳과 제너럴모터스(GM), 혼다, 현대차 등과의 합작공장 6곳 등 총 8곳을 운영 및 건설하고 있다. 삼성SDI의 경우 GM과 35억 달러 규모의 배터리 생산 공장을 설립하는 본계약을 체결했다. 컨설팅 업체 CRU그룹은 보조금 효과로 배터리 제조 비용이 대당 평균 4000달러가량 줄어들 것으로 추산했다.
배터리 벨트가 형성된 곳이 일부 공화당 의원들의 지역구인 만큼 트럼프가 전기차 보조금 등의 혜택을 모두 거둬들이기는 힘들 것이라는 분석이 힘을 얻고 있다. 트럼프가 이미 시행 중인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을 폐지하기 위해서는 의회의 동의가 필요하다. IRA 통과 당시 공화당은 전원 반대표를 던졌지만 수혜 지역을 담당하는 공화당 의원들은 법 폐지를 반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미 자동차 업계에서도 전기차 업황 둔화 속에서 막대한 적자를 감당하려면 정부 지원이 절실하다고 주장한다. 포드의 경우 지난해 전기차 사업에서 50억 달러 규모의 손실을 기록했다.
다만 이날 미국 상원 상임위원장에 조 바이든 행정부의 산업·기후정책 비판론자들이 대거 선출된 점은 IRA에 걸림돌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재무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마이크 크레이포 공화당 간사는 IRA에 부정적인 대표적 인사로 꼽힌다. 재무위는 세금, 무역협정, 수입 할당(쿼터) 등을 관할해 IRA의 전기차 세액공제 문제 역시 다루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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