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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원특례시, 미래 50년 위한 유기적 도시공간 창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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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뉴스프리존]최근내 기자= 창원특례시가 도시의 미래 50년을 대비하기 위해 올해에도 대대적인 도시공간 재구조화에 나선다. 

지난해 배후도시 지구단위계획과 준공업지역 지구단위계획을 재정비한데 이어, 올해는 업무지구 공간구조 재편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며 미래지향적인 도시 체계를 구축한다. 

이를 통해 완성하는 3개의 지구단위계획 재정비는 창원국가산단과 배후도시 조성 50년을 맞아 도시의 지속 가능성과 경쟁력을 한층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이 준공업지역 지구단위계획을 설명하고 있다.(사진=창원시)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이 준공업지역 지구단위계획을 설명하고 있다.(사진=창원시)

▶창원 배후도시 지구단위계획 재정비

창원특례시는 배후도시 지구단위계획의 도시공간 한계를 극복하고자 2024년 1월 재정비를 완료했다.

재정비안은 직주근접형 주거환경과 미래형 초고층 복합공간 조성, 창원국가산단 공간재편 지원을 대원칙으로 삼고, 주거∙업무∙상업∙문화가 어우러진 살고 싶은 미래 공간을 비전으로 제시했다. 

이를 위해 시는 법률이 허용하는 한도 내에서 도시공간의 패러다임 대전환을 통해 살고 싶고 머물고 싶은 미래 공간을 조성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대상은 의창∙성산구 19개 지구(주거 13∙상업 5∙준공업 1) 1139만㎡다.

준공업지역 지구단위계획 예상도.(사진=창원시)
준공업지역 지구단위계획 예상도.(사진=창원시)

주요 내용으로는 주거지역의 경우, 제1종전용주거지역을 제1종일반주거지역으로 종상향했다. 

또한 기존 단독주택만 허용했던 필지에 소매점∙휴게음식점∙이미용원을 허용하고, 4차선∙6차선 변에는 일반음식점∙사무소도 들어설 수 있게 했다. 

가구(블록)단위 개발과 주민 제안에 따른 다양한 주거 형태도 도입했다. 기부채납과 주차장 추가확보 등으로 용적률의 완화도 가능하게 했다. 창원대학교 주변에는 용도를 관광숙박시설을 허용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상업지역은 업무∙주거∙생활이 융합된 미래형 초고층 복합공간으로 조성하고, 준공업지역은 기숙사만 허용됐던 지구에 업무시설과 연구소 용도를 추가로 허용했다.

준공업지역 지구단위계획(공중정원).(사진=창원시)
준공업지역 지구단위계획(공중정원).(사진=창원시)

▶창원대로변 준공업지역 지구단위계획 재정비

창원특례시는 디지털∙문화 등 새로운 미래 수요를 담아낼 수 있는 공간 창출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지난해 연말 창원대로변 준공업지역의 대대적인 재정비안을 발표했다. 

대상 지역은 창원대로 13.8㎞ 중 용원교차로에서 성주광장교차로까지 6.3㎞에 해당하는 폭 100m의 구간으로, 면적은 57만5778㎡다.

이번 재정비의 핵심은 한국산업단지공단 경남지역본부 부지(산단공 부지)다. 산단공 부지는 국내 최초의 계획도시를 대표하는 창원대로와 중앙대로의 T축 중심에 위치해 있다. 

이러한 위치적인 이점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오랜 규제에 묶여 공간 활용성과 상징성이 다소 떨어진다는 문제가 지속해서 제기돼 왔다.

시는 산단공 부지를 시대가 요구하는 비즈니스와 창업 공간 등을 집적한 랜드마크를 조성해 창원국가산단을 지원할 준공업지역 공간 혁신의 마중물로 삼는다는 계획이다.

즉 여러 필지를 합해 단일 부지로 개발하고, 여기에 초고층 복합건물과 공중정원을 조성해 창원대로변 녹지축과 연결한다는 것이다. 

중심상업지역 개발예상도.(사진=창원시)
중심상업지역 개발예상도.(사진=창원시)

초고층 복합건물은 공공업무, 연구, 전시, 컨벤션, 호텔, 판매 시설 등이 집적된 미래형 산단 거점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산단공 부지를 제외한 나머지 준공업지역은 미래 수요에 대응한 형태와 용도의 다변화로 젊음과 활력이 넘치는 미래형 산단의 거점으로 구축해 나간다.

우선 창원대로 전면부와 이면부 필지 간 합필 개발을 허용하고, 용적률과 건폐율 등 인센티브도 대폭 확대한다. 

또한 현재 5~10층으로 제한된 높이 규제도 최저 16층 이상으로 변경해 건축물의 효용성도 높인다.

용도적 측면에서는 기숙사, 업무시설 등에 한정된 것을 아파트, 경륜장 등 일부 시설 외에는 전면 허용해 미래 공간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한다. 

특히 관광숙박, 교육연구, 문화∙운동시설, 소규모 오피스텔 등을 권장 용도로 지정하고, 인센티브를 부여해 산업∙주거∙문화가 융∙복합된 미래 혁신 공간으로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건축물 간 입체적∙유기적으로 연결된 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지하주차장, 공공조경과 2층 이상 입체 보행로 설치에 따른 용적률 인센티브도 부여한다. 준공업지역의 최대 건축 높이도 15층으로 현실화한다.

창원 배후도시 지구단위계획(블록단위개발 예상도).(사진=창원시)
창원 배후도시 지구단위계획(블록단위개발 예상도).(사진=창원시)

▶창원 배후도시 업무지구 공간구조 재편

창원특례시는 올해 업무지구 공간구조 재편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경남도청부터 산단공 경남지역본부까지 이어지는 거리는 창원을 대표하는 중심 도로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해당 지역 역시 오랜 기간 규제로 묶여 주차난, 도심 공동화 등 복합적인 문제가 드러나고 있다. 

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해 7월 창원 배후도시 업무지구 지구단위계획 재정비 용역에 착수했다. 

창원 배후도시 지구단위계획(성산구 중앙동 개발예상도).(사진=창원시)
창원 배후도시 지구단위계획(성산구 중앙동 개발예상도).(사진=창원시)

중심상업지역 내 업무지구는 시의 성장을 위해서 어느 곳보다 변화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었던 만큼, 시는 도시성장 저해 요인 제거와 압축도시로 변화되고 있는 세계적 흐름 등을 담아 미래 수요에 맞는 공간 재편안 마련에 최선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홍남표 시장은 “도시 공간의 패러다임 대전환을 통해 불필요한 규제는 과감히 혁파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미래 50년 지속가능한 성장을 담보할 수 있는 초석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뉴스프리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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