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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린시티 주민들, 난개발 저지 촉구… ‘졸속 교통평가 전면 재검토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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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대 마린시티 주민들은 시행사와 정부에 대해 '교통영향평가' 전면 재검토를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해운대 마린시티 주민들은 시행사와 정부에 대해 ‘교통영향평가’ 전면 재검토를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해운대 마린시티에서 추진 중인 지하 8층, 지상 51층 업무시설 공사와 관련해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교통 혼잡과 매립지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불거지면서 주민들은 시행사와 정부에 대해 ‘교통영향평가’ 전면 재검토를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2일 오전 해운대구 우동 옛 홈플러스 부지 공사 현장 입구에서 마린시티 제니스와 선프라자, 하이페리온 등의 비상대책위원회, 해운대 학부모 협의회, 시민단체 (사)미래사회를 준비하는 시민공감이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공사로 인해 주민 생명권이 위협받고 있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주민들은 공사가 교통영향평가를 졸속으로 통과한 점, 매립지 연약지반에서 진행되는 지하 8층 공사가 싱크홀 발생 위험을 높이는 점 등을 이유로 들었다. 특히 이들이 우려하는 바는 교통량 증가로 인한 도로 마비다.

마린시티 내 교통 유발량은 현재 하루 약 2,300대 수준에서 공사 완료 후 약 10배에 해당하는 약 2만 2,200대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업무시설과 더불어 실버타운까지 포함한 수치다. 그러나 교통대책은 사실상 전무하다는 게 주민들의 주장이다.

주민들의 문제 제기는 교통영향평가의 절차와 내용에 집중됐다. 마린원PFV가 작성한 교통영향평가서에서 도로 용량 유지 방안을 마련하라는 권고에도 불구하고, 시행사 측은 “50cm 추가 확보”라는 제한적인 개선안만 제시했다.

현 사업계획상 사업지 남측도로(중로 2-200) 중 두 개 차선을 시행사 측이 사유지를 근거로 재점유하려 계획에 대해 법적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현 사업계획상 사업지 남측도로(중로 2-200) 중 두 개 차선을 시행사 측이 사유지를 근거로 재점유하려 계획에 대해 법적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현 사업계획상 사업지 남측도로(중로 2-200) 중 두 개 차선을 시행사 측이 사유지를 근거로 재점유하려는 계획에 대해 법적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현황도로로 이용돼 온 해당 도로는 주민들의 주요 U턴 경로로 사용돼 왔다. 법조계에서는 “사인 소유의 토지라 하더라도 일반 공중이 통행하는 도로에 건축물이나 공작물을 설치해 통행을 방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주민들과 시민단체들은 업무시설과 실버타운 교통영향평가가 따로 진행된 점을 문제 삼았다. 각기 다른 시점에 진행된 평가를 합산하면, 해원초등학교 앞 교차로를 포함한 주요 교차로들이 오는 2029년 F등급으로 하락해 도로 기능을 상실할 것으로 전망된다.

제니스 비대위 측은 “이 같은 교통영향평가 결과는 졸속 행정과 다름없다”며 “전면 재검토가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매립지 연약지반에서 지하 8층 공사를 진행하는 것에 대한 안전성 문제도 논란의 중심에 있다. 이지후 시민공감 이사장은 “난개발은 해운대와 부산시민 모두의 문제”라며 “싱크홀 발생 가능성이 있는 지하 공사를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장에 참석한 원영숙 해운대구의회 의원은 시행사가 주민들과 직접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그러나 이날 집회에도 시행사 관계자는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다만 지하층 철거공사 담당자인 창대건설산업 관계자는 기자들에게 “지하층 철거공사를 지난주부터 시작했고, 안전하게 공사하겠다”고 입장을 전했다.

현재 공사는 지하층 철거작업이 진행 중이며, 이 작업은 오는 5월까지 완료될 예정이다. 이후 본격적인 건축공사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주민들과 시민단체들은 교통영향평가와 공사 계획의 전면 재검토를 촉구하며 계속해서 목소리를 낼 계획이다.

파이넨스투데이
content@newsbel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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